서비스 분석 💻

피부와 화해하자 '화해' (1)

Lamp(램프) 2022. 12. 24. 20:32

프로덕트를 선정하기에 앞서

이 프로덕트를 선정하는게 맞을까?

프로덕트 선정을 어떻게 해야할지 꽤나 고민했어요. 왜냐하면, 8주동안 같은 프로덕트를 분석해야하는데 지겹지 않게 잘 할 수 있을 프로덕트가 무엇일까?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제가 좋아하고 관심있는 산업만 하게된다면 IT 기획의 시야가 한 산업에 국한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었구요. 어떻게 보면 겪었던 문제를 해결받은 입장인데 기획이라는 성과물을 낼 수 있을까?라는 걱정도 들었어요.

나의 욕망이 맞나? 그냥 관심있는 정도 아닐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 년간 꾸준하게 관심가졌던 '화장품' 영역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관심이 지속되는 것은, 해결하고 싶은 욕망에서 비롯 된 것으로 결론내렸어요. 저는 친구집에 놀러가면, 가장 먼저 화장대를 볼 만큼 관심이 많아요. 또 괜찮은 제품있으면 링크만 나르는데, 친구들은 묻지않고 결제해버립니다. 도대체 왜 그럴까요? 그 만큼 이 시장은 정보가 넘쳐 흘러도 명확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줘요. 이것이 정보의 비대칭 문제가 큰 산업이죠. 저도 많이 실패 했었구요. 음식, 옷, 책, 자동차과 같은 소비재 산업을 예로 들면 소비자가 본인의 취향에 따라 정보를 충분히 탐색한다면 괜찮은 제품을 고를 가능성이 커요. 하지만, 화장품은 개인의 편차가 있어서, 광고에서 아무리 좋다, 좋아질 수 있다라고 떠들어도 쉽사리 구매하지는 못합니다.

믿고 구매하는 친구들,,신뢰성있는 정보의 부재를 보여줘요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에는 저의 상태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부끄러우니까 작게 보여드릴게요,, 저의 불편함을 해결하고싶은 욕구가 강렬한 소비자1이 원하는 바와 '화해'가 지향하는 미션과 동일했었습니다. 화해의 미션은 시장의 비대칭적인 정보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미션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화해'라는 프로덕트를 최종적으로 선정하게 되었어요. 저의 아주 광기서린 n년간의 축적된 누하우와 실패 경험으로 '화해'라는 프로덕트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피부와 화해하기까지의 여정,,


[Contents]

Part 1 | 프로덕트 분석

01 핵심 문제/니즈 정의(Product Statement)
02 문제해결방법
03 핵심 고객(타겟 퍼소나) & 고객 여정지도 (Customer Journey Map)
04 핵심 자원 및 기술
05 비즈니스 모델 (수익 모델)
06 시장 분석

Part 2 | ux 분석

01 사용자 인터뷰 설계 및 진행
02 UX 분석
03 우선순위 설정
04 문제 정의


Part 1 | 프로덕트 분석

 

01 핵심 문제/니즈정의(Product Statement)

현재 화장품 시장에는 정보 비대칭 문제가 존재해요.
원인으로는 1️⃣ 개인별 편차가 큰 피부, 2️⃣ 무분별한 광고, 3️⃣ 제품 기능의 불확실성이 있어요.

 

02 문제해결방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화해'는 정확한 정보제공으로 해결해요.
해결하는 방법에는 크게 6가지로 제품정보 제공, 리뷰, 개인 맞춤형 추천, 뷰티어워드, 화해쇼핑, 뷰티 on으로 해결하고 있어요. 6가지의 다양한 주요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정보제공이라는 본질적인 목적은 똑같아요. 최근 새로운 서비스로는 'AI 리뷰 분석' 기능으로, AI가 리뷰를 바탕으로 주요한 리뷰 토픽을 제품별로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어요.

주요 6가지 서비스

 

 

03 핵심 고객(타겟 퍼소나) & 고객 여정지도 (Customer Journey Map)

 

➡️ 타겟 퍼소나 : 2030 여성, 민감한 피부, 기능성 제품 추구

그래서 과연 누가 '화해'를 이용할까요? '화해'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대표 소비자는 누가 있을까요? 대표 고객 퍼소나를 2030 여성으로 좁혀보았고, 그 중에서도 민감한 피부를 가졌지만, 기능성 있는 제품을 추구하는 고객으로 선택했어요. 그녀는 민감한 피부를 가졌고, 기능있는 제품을 구매하기위해 여러 채널을 통해서 정보를 얻어요. 그 중에서도 '화해'는 소비자 리뷰와 제품 성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화해'를 사용할 수 밖에 없어요.

대표적인 고객을 기능성 있는 제품을 추구하는 고객을 선정하기에는 다음과 같은 배경이 있었어요.

최근 화장품 산업의 큰 화두는 기능성 제품을 추구하는 소비자 = '코스메슈티컬'의 시장이 꾸준하게 증가하고있어요. 법적인 용어는 아니지만 화장품(Cosmetic)과 의약품(Pharmaceutical) 의 합성어로 의학적으로 검증된 성분을 함유한 기능성화장품을 의미해요. 피부재생, 미백, 여드름, 안티에이징 등 안전성을 우선시하는 일반 화장품에 비해 코슈메슈티컬은 안정성 이외에도 유효성에 초점을 두고 있어요.

코로나 19이후 코스메슈티컬의 주요성장 요인은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등의 환경적 요인에 의한 피부트러블이 유발되어 이를 관리할 수 있는 화장품의 요구도가 높아집에 있어요. 더불어 노년 인구의 증가와 함께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안티폴루션, 광케어, 마이크로 바이옴 함유 화장품 등 신기술을 접목한 화장품들이 출시되면서 새로운 소비자로 자리 잡을 예정이에요.  

 

타겟 퍼소나

대표 퍼소나의 특징은 위와 같아요. 현재 소비자 트렌드와 기능성 화장품을 선호하는 그녀의 특성을 정리해 보았어요. 사전에 꼼꼼하게 비교하는 소비자이며, 최근 실외 마스크 해제로 선케어 제품에 관심이 있어요. 또,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일상적인 제품은 합리적인 가격을 원해요. 또 새로운 기능이나 제품을 선호해서 AI로 추천받는 기능에 호기심이 많아요.

 

그래서 민감한 피부로 인해 사전 리뷰 비교, 성분 비교는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꼭 거치는 여정일 것으로 그녀가 화해에 접속하여 제품 구매까지 거치는 과정을 고객여정지도로 담아보았어요. 

 

➡️ 고객여정지도

고객 여정지도

 

➡️ 설정한 퍼소나는 궁극적으로 좋은 제품을 고르기위한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피부 개선 고민, 제품탐색, 기능비교, 가겨비교, 제품구매, 배송완료까지의 단계를 겪을 거에요.  

 

➡️ 각 단계별로 Pain Point는 선택한 제품을 비교, 화장품 외 피부개선 정보, 신제품 탐색 번거로움일 것 이에요. 그녀는 개인사업자로 시간이 부족하고, 확실한 기능성 제품을 원하기 때문에 정보의 정확도 또한 불안감도 Pain Point에요. 이것을 화해에서 다양한 기능들로 해결했어요.

 

 

➡️ Pain Point 해결 기능

1️⃣ 선택한 제품의 비교PP를 장바구니 제품 비교기능으로 해결

혹시 장바구니에 있는 제품을 분석해주는 서비스가 지금까지 있었을까요? 사전에 고른 제품을 직접 비교하고 싶지만, 일일히 비교하기가 번거로운 점을 '장바구니 제품 비교'기능으로 해결하고 있어요. 직접 고른 제품 3가지를 가격, 주요키워드, 랭킹, 평점을 기준으로 비교할 수 있어요. 그리고 한가지 제품의 구성을 단품, 기획세트, 체험키트 등 다양하게 선택 할 수 있어요.

 

장바구니 제품 비교 연관 상품 추천

 

 

2️⃣ 피부 개선 정보의 PP를 뷰티 on 컨텐츠로 해결

Only 화장품으로만 피부를 개선할 수는 없어요. 피부 관리는 일상속 습관 건강 등 화장품 외의 정보도 필요할 거에요. 그것을 컨텐츠 제공으로 해결하고 있어요. 각각의 주제에 맞게 선택하여 구독할 수 있으며, 관심있는 에디터를 직접 선택하는 에디터 소식받기로 특정 에디터의 소식만 받을 수 있어요. 또 남자 뷰티 팁, 베이비 뷰티 팁 등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고 있어요.

다양한 뷰티 컨텐츠

 

3️⃣ 신제품 탐색의 번거로움 PP를 인기 신제품 | 기능성 화장품 랭킹 기능으로 해결

퍼소나는 기능성 화장품을 선호하지만 어떤 제품이 인기있는지, 신제품은 무엇인지 탐색하고싶지만 번거로워요. 이것을 기능성 화장품에서도 부문별로 나눠서 22년 식약처에 보고된 기능성 화장품 중 가장 인기있는 제품들을 보여줌으로 해결하고 있어요.

화해 인기신제품, 2022 어워드

 

04 핵심 자원 및 기술

 

1️⃣ 양질의 데이터 가공 기술과 AI 기술

제품 정보, 성분 비교, 가격 비교, 670만개의 리뷰정보,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하기 위해서는 방대한 양을 가공할 수 있는 엔지니어 기술력이 필요해요. 예를 들어 20가지의 주의성분이 있다면, 수 만개의 각각의 제품마다 주의성분 유무의 필터링하는 기능이 필요해요. 그리고 100개의 리뷰가 있다면, 리뷰에서 수분, 유분, 백탁, 따가워요, 가려워요 처럼 키워드를 뽑아내고 그 키워드가 소비자 1명과 매칭이 되는지의 AI 기술도 필요해요.

670만개의 수 많은 리뷰를 어떻게 다 읽을까요? 소비자들이 리뷰를 읽는 시간적 불편함을 리뷰 요약 기능으로 해결했어요. '리뷰토픽'에서는 내가 고른 피부 맞춤 키워드에 맞춰서 분석해줘요. AI모델을 통해 추출된 데이터이기 때문에 더욱 신뢰성 있어요. 이렇게 기술력으로 선보이는 기능은 AI 기능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있기 때문에 가능해요.

AI 리뷰토픽, 주의 성분, 비슷한 성분 찾기

 

2️⃣ 어뷰징 탐지 시스템

수백만 건의 리뷰 데이터를 학습한 AI가 개인정보 노출, 광고로 의심되거나 부정적인 의도를 가지고 작성된 리뷰의 특징을 파악해 1차 검토를 거친 후, 검수 전담팀에서 정성적인 부분까지 확인하고 있어요. 직접 사용한 제품이 맞는지, 홍보와 비방이 아닌 솔직한 리뷰인지 철저한 검수를 통해 신뢰있는 어뷰징 방지 시스템 기술이 있어요.

리뷰관리를 위한 어뷰징 탐지 시스템

 

05 비즈니스 모델

 

➡️ 화해쇼핑, 이벤트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진행중인 프로모션

'화해'의 비즈니스 모델에는 크게 4가지가 있어요. 앱내 쇼핑몰인 화해쇼핑, 이벤트광고, 디스프레이 광고, 진행중인 프로모션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기업에 직접 광고 상품을 판매하고, 화해쇼핑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주요 수익 모델이에요.

주요 수익모델

 

➡️ 꼼평단 | 화화설

인기있는 이벤트 광고인 꼼평단은 2주동안 화해 유저들이 꼼꼼한 평가를 작성해주며, 앱 내 제품 리뷰칸에 유저들의 꼼꼼한 리뷰를 누적시키는 상품이에요. 화화설은 2주동안 화해 유저들이 사용하고 설문을 작성해주는 상품으로 추후 마케팅 자료(화해 엠블럼)로 활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앱 내 디스플레이에 랭킹 추천, 제품 추천 등 많은 제품 노출을 위한 상품도 판매하고 있어요.

출처: 화해, 화화설을 통한 엠블럼 프로모션 진행
디스플레이 광고(랭킹 추천)



06 시장 분석

➡️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

국내 화장품산업 총 생산규모는 16조 2,633억 원으로 전년대비 14.9% 증 가했으며, 이는 국내 GDP 증가율(1.1%) 및 제조업 GDP 증가율(△3.9%)보다 높은 수준이에요. 최근 5년 연평균(2015~19) 증가율이 10.9%로 매년 10% 이상 지속 성장하는 것으 로 나타났어요. 대기업 0.5%(3 개사), 중견기업 1.5%(10개사), 중소기업 47.8%(310개사), 벤처기업 50.2%(325 개사)로 구성되어있으며, 대부분의 화장품제조업은 벤처·중소기업에 분포되어있어요. 화장품 제조기업의 연구개발 투자액은 5,229억 원으로 전년대비 13.9% 증가했으나, 기업 수 증가에 따른 효과로 보이며 이에 따라 기업당 평균 연구 개발비는 8.1억 원으로 전년대비 0.5억 원 감소했어요.


➡️경쟁사 - 글로우픽 | 대체사 - 올리브영

성장하는 화장품 산업속에서 '화해'는 8년 연속 1위 화장품 뷰티앱으로, 1000만 다운로드 돌파하며 성장하고 있어요. 유사한 서비스로는 '글로우픽'으로 소비자 리뷰로 만들어진 리얼 랭킹을 선보이고 있으며, 인생템 추천, 리얼한 리뷰, 뷰티 정보 등 화해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그리고 대체 가능한 서비스에는 '올리브영' 이 있어요. 최근 '올리브영'은 앱 고도화를 통해 AI 리뷰, 추천 상품, 당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화해쇼핑'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대체가능한 서비스에요.




관련 시장을 분석해보았을 때, 관련 시장은 최근 5년간 10%이상 생산 규모가 증가하고 있어요. 그리고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 무려 97% 차지하는 산업인데, 화해는 주로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홍보와 광고 수익원천이기 때문에 업계 전망이 긍정적으로 보여져요.

그리고 화장품 산업은 트렌드의 변화가 빠른 산업이에요. 과거 몇 년 전만해도 '하늘아래 같은 색조없다' 같이 색조 아이템이 유행이였지만, 코로나 19 이후로 마스크를 착용하면서부터 홈케어 제품 발전, 맞춤형 기능성 화장품 수요 증가 등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빠르게 변화했어요. 시시때때로 트렌드가 변하는 상황에서 소비자는 많은 정보로 혼란 스러울거에요. 하지만 이를 '화해'가 정확한 정보제공을 통해 해결해 주기때문에 더욱 발전 가능성이 있어요.



➡️ 차별화 요소 : 브랜드별 다양한 제품

기업의 차별화 요소 먼저 '올리브영'과 비교해 보았을 때, '화해'에서 판매하는 브랜드 별 제품이 더욱 다양해요. '화해'에 입점되어있는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수가 다양해서 소비자의 선택폭이 훨씬 넓어요. 그래서 소비자가 신생 기업, 벤처기업, 중소기업의 화장품을 접할 수 있는 강점은 '화해'가 더욱 우위에 있어요. 하지만 입점되어 있는 브랜드(유명 브랜드 등) 가짓수를 비교했을 때는 대형 유통업계에 뒤쳐져요.

'믹순' 브랜드 화해-64개, 올리브영-14건

 

'비프레인' 브랜드 화해-36개, 올리브영-27개

 

 

➡️ 차별화 요소 : 더욱 구체적인 정보

화장품 뷰티앱 '글로우픽'의 주요 성분 분석 서비스를 비교해볼게요. 좌2개는 '화해'이며 우1는 '글로우픽'이에요. 글로우픽은 성분 정보를 위험도를 4단계로만 구분하여 성분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화해'는 성분구성을 1~10단계로 구분하여 성분을 제공하고 있으며, 목적별, 피부 타입별으로 재구성하여 더욱 세밀화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자세하고 구조적인 정보 제공으로 차별화에 성공하고 있어요.

 


Part 2 | ux 분석

01 사용자 인터뷰 설계 및 진행

"제품을 구매하기 전 성분을 따져보고, 리뷰를 참고했을 때 실제 구매 만족도가 높아졌나요?" ➡️ 네 만족했습니다.

 

필자는 자주 화장품을 구매하고, 가끔 화해를 통해 검색하는 지인에게 인터뷰를 해보았어요. 결론적으로 원하는 답변을 얻었고, 생각보다 제품을 구매할 때 성분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사실도 알게 됐어요. 성분 파악이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본인의 피부에 맞는 성분이 더 중요한 것을 알게됐어요.

사전 인터뷰 질문지

 

[소비행태]
1.주로 어디서 화장품을 구매하시는 편인가요?
📢 주로 올리브영에서 구매를해요. 근처 매장에서 때도있고, 품절이 있으면 온라인으로 주문하기도 해요. 최근에는네이버 쇼핑, 쿠팡에서도 구매한 적이 있어요.

2.얼마나 자주 화장품을 구매하시나요?
📢 많을 때는 일주일에 1, 평균적으로 2주에 1 정도 구매하는 같아요. 세일기간을 기다리고 번에 사요.

3.화장품을 구매하기전에화해 이용하시나요?
📢 생각보다 자주는 이용하지 않아요. 유튜브에서 광고하는 제품이 정말 괜찮을지 궁금할 리뷰나 성분을 비교하려고이용해요. 화해에서 1 구매한 적이 있는데 생각보다 가격이 괜찮았던 같았어요.

4.어떤 화장품을 주로 구매하시나요?
📢 스킨케어 제품을 주로 구매해요. 최근에는 바디, 헤어, 방향제 다양하게 관심이 가구요. 색조 화장품은 필요할 때만구매해요.

5. 자주 이용하는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 주로 '시드물'이라는 브랜드를 이용해요. 피부가 민감해서 순한 성분을 사용하는 제품이 맞더라고요. 아니면, 올리브영에입점되어있는 '바이오더마', '아벤느', 아베다' 브랜드도 좋아해요. 올리브영에 웬만한 브랜드들이 입점되어 있어서 편하게구매해요.


[리뷰]
1.어떤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리뷰를 살펴보나요?
📢 ~ 옛날에는 블로그를 살펴본 같아요. 하지만, 광고성 리뷰가 많아서 유튜브, 지인, 올리브영, 화해 리뷰를 통해비교해 보는 같아요.

2.리뷰가 실제로 도움이 되나요?
📢 때때로는 도움이 돼요. 탄력에 도움을 주는 성분 '레티놀' 대해서 반신반의 했는데, 실제로 써보니 모공이 작아지는느낌이 들더라구요. 하지만, 클렌징 제품 약산성 제품이 좋다는 광고와 리뷰를 보고 구매했는데 지성인 피부와는 맞지않았어요. 이후로 저와 비슷한 피부타입의 리뷰만 참고하고 싶더라구요.

3.리뷰가 소비욕구를 자극하나요?
📢 정말 잘써지거나 신뢰감있는 리뷰는 소비욕구를 자극해요. 소비를 자극하는 문구를 보면 정말 따라사고 싶을 때가 많아요. 화장품 회사의 광고보다 그런 리뷰가 더욱 닿아요.

4.어떤 리뷰가 도움이 되나요?
📢 솔직하고, 간결한 리뷰가 도움이 돼요. 길게 리뷰는 읽기 피곤하고, 제품성이 없는 제품은 솔직하게 리뷰를 선호해요.


[성분]
1.화장품을 구매하기전에 성분을 참고하나요?
📢 성분을 자세하게 보지는 않아요. 좋은 성분의 기준이 애매모호하고, 우리나라 화장품 법에 통과된 제품만 출시하지 않나요? 피부와 맞는 것이 중요해요.

2.성분 파악이 구매에 도움이 됐나요?
📢 반반인 것같아요. 비슷한 제품이라도 기능성 성분의 햠량이 높은 제품을 구매하려해요. 그리고 트러블이 났던 성분이있는데 성분이 있는 제품은 가급적 피하려고 해요.

3.본인 피부에 좋지 않은 성분 적어도 1가지는 아시나요?
📢 자세하게는 모르는데, 밤타입 제품 제조를 위한 특성 성분 1개는 피하려고해요. 모공을 막아서 트러블 유발하더라고요.

4.기능에 좋은 성분은 아시나요?
📢 광고를 통해서 접한 몇몇 성분은 알아요. 유행하는 성분은 있는 같아요. 그것을 브랜드에서 함량 퍼센테이지로 광고를하구요. 선크림의 무기자차, 유기자차의 종류가 있는데 선기능이 확실한 무기자차 제품을 선호해요.


[문제점]
1.화장품을 가장 불편함은 어떤 것이 있었나요? (구매 접근성, 배송, )
📢 요즘에는 온오프라인에서 하루만에 물건을 받기도해서 접근성의 불편함은 없었어요. 번씩 정말 인기있는 제품은품절이더라구요. 그때가 불편했었어요.

2.제품을 구매하고 실패한 적이 있나요? (효과, 트러블, 기대에 미치지 못함 )
📢 기대에 못미치는 제품이 있었어요. 판매 1위라고 해서 샀는데 무난한 제품력 이였구요. 트러블 진정효과가 있다고 했지만전혀 진정 효과가 없었던 경우도 있구요.

3.다양한 플랫폼에 있는 리뷰가 신뢰가 있다고 생각하나요?
📢 아무래도 소비자가 쓰는 리뷰니까 어느정도 신뢰는 가요. 그런데, 정말 솔직하게 리뷰더라도 해당 소비자에게 효과가있었지만 저한테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잖아요. 요즘에는 신뢰보다는 저와의 적합성을 따지게 되는 같아요.

4.충동구매를 경험이 있나요?
📢 세일할 충동구매를 해요. 기획상품으로 판매하거나, 1+1 세일을 필요하지 않아도 일단 사고봐요.

 

02 UX 분석

[좋은 UX]

1️⃣ 다양하고 제품을 간편하게 탐색할 수 있는 Flow

기능성 화장품 중에서도 미백/주름 화장품이 궁금해 -> 가장 인기있는 제품을 구매하는게 좋겠지? -> 제품 랭킹은 뭘까? 증정품은? 포인트는 얼마가 적립 될까? 관련있는 제품은 어떤게 있지?

기능성제품 랭킹 ->판매 제품-> 연관제품 ->제품별 랭킹, 수상 증정 정보

 

2️⃣ 개인 맞춤형 제품 탐색위한 Flow

이 제품 괜찮은가 ?-> 리뷰를 살펴볼까? -> 리뷰가 너무 많아 언제 다 읽어 -> 나와 비슷한 소비자의 리뷰만 보고싶어

개인별 피부에 맞춘 리뷰만 띄어주는 ux


3️⃣ 정보를 쉽고 재밌게 전달

화해는 뷰티 팁을 컨텐츠로 제작해서 보여줘요. 이것은 정보를 쉽고 재밌게 얻을 수 있다는 경험을 줘요. 예를들어 어떤 뷰티 팁이 있지? -> 뷰티 on 컨텐츠 -> 2번이상 클릭한 에디터의 글 -> 소식받기 창 -> 컨텐츠 안에 제품 구매 또한 기재


[아쉬운UX]
1️⃣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않음

정보를 찾을 때, 바로 바로 눈에 띄지않고 탐색해야되는 부분이 있었어요. 예를들어 앱 접속시 이즈앤트리 브랜드위크의 소식이 가장 먼저 뜸 -> 세일하네? -> 쇼핑해볼까? -> 어딧지.... -> 바로 보이지도 않고, 심지어 여러번 넘겨야 브랜드 세일을 확인할 수 있네 불편해 처럼요.


2️⃣ 카테고리 위주의 홈화면
00제품 괜찮나? 오랜만에 검색해볼까? -> 홈화면이 바꼈네? -> 검색하러 왔는데 굳이 카테고리창이 큰 이유는 뭐지?...
앱에 접속했을 때 가장 먼저 보이는 홈화면은 카테고리 위주의 창이에요. '화해'의 소비자들은 특정 제품을 미리 생각하고 성분과 리뷰를 검색하기 위해 앱을 접속해요. 그런데 목적에 맞지 않은 카테고리의 창이 절반을 넘게 차지하네요. 앱의 상징성인 홈 화면을 카테고리 위주로 배치한 UX가 아쉬워요. 카테고리 창은 뒤로 빼고, 성분 위주의 뷰티 컨텐츠 혹은 데이터 별의 개인별 맞춤 화장품처럼 개인화에 특화된 창을 띄우는게 화해만의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을거 같아요.


3️⃣ 신기능 보완 및 개선
오오 성분 비슷템 신기능이다! 나랑 맞는 비슷한 성분의 제품이 궁금했어 -> 아.. 그 제품 성분 풀네임이 뭐였지..? -> 다시 검색하러 가야하네.. 귀찮다.. 나중에...
'성분비슷템'이라는 성분별로 비슷한 제품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새로 생겼어요. 포함할 성분, 제외할 성분으로 선택할 수 있어요. 그런데 소비자는 성분의 풀네임을 기억하긴 어려워요. 그래서 성분을 입력할 때 자동완성 기능 또는 대표 기능 성분을 선택할 수 있는 ux를 추가하면 사용자는 더욱 이용하기 수월할 것으로 예상돼요. 입력창의 카테고리 버튼을 눌러 성분을 바로 불러올 수 있지만, 카테고리 창이 눈에 띄지 않아요.


03 우선순위 설정

신기능 보완 ➡️ 홈화면 수정 ➡️ 눈에 띄지 않은 이벤트

1) 신기능 보완 및 개선
'성분비슷템'이라는 완성도가 높지 않은 신기능은 수요가 없어질 것으로 예상돼요. 많은 이용자의 요구인 성분관련 기능이에요. 사용자는 성분이 비슷한 제품을 찾고 싶었던 욕구가 있었을 텐데, 기대에 못미치는 기능은 고객의 신뢰를 잃어요. 그래서 가장 첫 번째로 꼽아봤어요.

2) 홈 화면 수정
'화해'의 소비자들은 특정 제품을 미리 선택하고 성분과 리뷰를 검색하기 위해 앱을 접속해요. 하지만, 카테고리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홈 화면은 화해만의 특성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개인별 맞춤 성분의 제품을 추천하는 기능 등 화해만의 이미지를 줄 수 있는 홈 화면으로 개선됐으면 해요.

3) 눈에 띄지 않은 이벤트
화해의 홈화면 이전에 가장 크게 보이는 이벤트 창, 관심이 생겨서 이벤트에 접속하고 싶은데 그 과정까지가 너무 길어요. 이는 이용자의 피곤함을 유발하기 때문에 수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04 문제 정의
➡️ 신기능 보완 및 개선
화해 사용자의 최상위 PP는 무엇일까요? 필자는 사용자가 화해를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해봤어요. 결국 정확한 정보를 빠르고 편리하게 탐색하기 위해 이용해요.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없는 기능들은 이용자의 이탈을 유발해요. 화장품 성분을 찾아보는 일은 생각보다 피곤한 일임을 '화해'가 이해했고, '성분비슷템'이라는 기능을 만들었어요. 하지만 완성도 높지 않은 기능은 이용자의 피곤을 더욱 가중하고 상기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없는 기능이라면 그 피곤조차 몰랐을 텐데 말이죠? 그래서 사용자 목적과 유사한 '성분비슷템'이라는 기능을 보완하고 개선하는 것이 가장 1번째라고 생각해요.


글을 마치며,
처음 작성하는 위클리과제를 어떤 내용을 넣어야할 지, 각 부분의 내용에 논리성과 연결성이 있는지 고민했어요. 고객이 느끼는 PP와 제가 생각하는 PP가 일치하는지도 의문이였어요. 그럴수록 화해의 미션인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성'을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에 집중하며 글을 썻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