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합니다. 밀리의 서재! 책 읽는 행위 자체가 좋은 것은 익히들 다들 아는 사실이에요. 독서가 중요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왜 사람들은 책을 읽을까요? 학창시절 교과서의 기억을 되짚어 보자면.. 라떼의 교과서에는.. 독서의 이유를 이렇게 말했어요. "책을 읽으면, 작가가 경험한 것을 대신 경험할 수 있다." 흠 뭔가 이상합니다. 맞는 말인데 와닿지 않아요. 그래서 책을 읽으면 뭘 얻을 수 있죠? 경험을 얻는게 좋은걸 어떻게 알 수 있죠? 막말로 대신 경험해서 뭐 할건데요?? 오늘의 주제와 유사한 목표치가 빠졌어요.
과거로 돌아가면 이런 선택을 할거야. 이런 행동은 하지 않을꺼야. 같은 후회들이 다들 하나쯤 있을거에요. 미래에 어떤 선택을 할지에 대한 걱정같은 것이 있을 수도 있고요. 필자는 독서의 이유의 목표를 추가해서 정의하고 싶어요. "인생은 선택과 후회의 연속이다. 보다 좋은 선택을 하고, 후회하는 선택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남의 경험을 얻자."로요. (물론 흥미로 읽거나 독서의 목적은 다양합니다.)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보다 나은 선택을 하기위해 지금 사고력과 경험치를 책을 통해 최대치로 올려놓는 것이 어떨까요.
책을 잘 읽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저도 너무 어렵네요 이 질문은..)
책을 잘 읽고있는게 맞을까? 잘 읽고있는가를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적으로 다음 문장으로 요약해봤어요.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
책을 성공적으로 읽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
서론이 길었네요. KPI를 어떻게 독서와 연결 해보고싶었는데,,각설하고 '밀리의 서재'는 독자들을 위해 어떤 KPI를 달성하고자 할까요?
오늘은 밀리의 서재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표들을 담아볼게요.
밀리는 위의 슬로건을 바탕으로, 2016년에 설립하여 현재까지 활발하게 걸어가고 있어요. 전자책, 오디오북, 책북 서비스를 대표적으로 제공하고 있어요. 즐겁고 쉽고 오래 지속되는 독서, 독서에 대한 습관 형성, 일상을 멋있게 해준다의 슬로건을 달성하기 위해 독서 루틴 만들기, 독서 통계 제공하기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하고있어요.
- 2016.07 밀리의 서재 설립
- 2017.10 국내 최초 월정액 구독 서비스 정식 오픈
- 2018.07 무제한 서비스 시작
- 2019.10 '밀리 오리지널 종이책 정기구독' 정식 론칭
- 2020.11 밀리의 서재 자체 개발 뷰어 공개
- 2020.12 새로운 독서 지표 ‘완독지수’ 개발
- 2021.01. 사용자 참여형 오디오북 '내가 만든 오디오북' 서비스, 독서 콘텐츠 특화 AI 보이스 도입
- 2021.12 Google Play 선정 ‘2021 올해의 앱’
현재 밀리의 서재의 상황은 어떨까요? 현재 KT에 인수 됐으며, 합류이후 지니뮤직의 투자를 받아 성장을 이뤄오고 있어요. 밀리의 서재의 재무제표를 보시면, 당기손익이 발생한 것은 2022년 상반기 부터에요. 2021년도에 288억 매출액이 발생하였지만, 당기순이익에서 348억의 마이너스 지표를 보이고 있으며, 2022년이 하반기가 되서야 122억의 당기순이익이 회복되었어요.
성장 초기 TV CF 등 언론 노출로 사용자 수가 증가했는데, 유명 연예인 조정석, 이병헌, 변요한을 모델로 구독자 수가 크게 증가했어요.
신규회원은 꾸준하게 유지되고 있고, 전체 구독회원(무료+유료) 모두가 증가하고있어요. 누적 회원수는 약 550만명 수준이에요. 현재 신규가입자는 한 달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1개월이 지나면 유료 회원으로 전환돼요.
1️⃣ 밀리의 서재의 KPI는 무엇일까요?
KPI에 들어가기 앞서, 밀리가 추구하는 주요 용어를 정의할게요. 회원, 구독 참여율, 무료 구독자, 유료 전환율, 유료 구독자, 재구독자까지 현재 밀리에 관심있거나 구독까지 하는 고객을 지칭하는 용어가 다양해요. 이는 추후에 지표로도 활용될 예정이에요.
1 | 회원 | 밀리의 서재에서 회원가입을 완료하여 계정이 생성된 고객 |
2 | 구독 참여율 | 회원 가입한 회원 중 무료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비율 |
3 | 무료 구독자 | 회원 가입 후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 전자책 정기구독 상품(첫 달 무료), 종이책+전자책 정기구독 상품 (첫 주 무료), 무료 구독권 사용 시 무료 서비스 이용 가능함 |
4 | 유료 전환율 | 무료 구독 서비스 이용하는 고객 중 유료 구독 서비스로 전환하는 고객의 비율 |
5 | 유료 구독자 | 정기 결제를 통해서 밀리의 서재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하고 있는 고객 |
6 | 재구독자 | 전 월 유료 구독자 중 당월에도 유료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
1) Key (핵심) : 가고자 하는 방향. 무엇이 제일 중요할까요?
밀리의 핵심 key는 무엇일까요? 밀리의 비즈니스 모델을 간략하게 그림화 해보았어요. 최종 목적은 구독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독료 받는 것이에요. 처음 한 달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가 구독 서비스 기간을 증가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함이에요.
서비스를 구독하는 밀리의 대표 고객을 추정해보자면, 종이책 보다 부담없이 다양한 장르와 시간에 구애없이 독서를 즐기고싶은 20대에서 50대로 고객을 정의해 보았어요. 왜냐하면 현재 12만권이 넘는 전자책을 보유하고있고, 웹소설, 오디오북, 밀리 오리지널 등 다양한 장르의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니즈에 맞는 고객이 밀리를 구독해요.
KEY = 구독 기간 증가로 인한 매출(구독료) 확대
2) Performance (성과) : 무엇이 성과를 대변하는가
Performance = 구독기간 증가
구독기간이 증가하는 것은 매출의 확대를 대변할 수 있어요. 구독기간이 증가함으로 매출이 증대되는 것은 그만큼 밀리를 사용하는 고객이 많음을 보여주는 지표가 필요해요. 그것을 '완독지수'로 대변해요. 완독지수는 책을 완독할 확률과 예상 시간을 밀리 회원들의 특성을 데이터화 한 지표에요. 완독지수가 높을 수록 책을 완독하는 고객이 많고 이는 서비스를 만족하고 추후에 재구독할 확률이 높아져요.
3) Indicator (지표) : 어떻게 수치화 할 수 있는가
지표화 하기 위해서는 SMART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 달성 가능, 현실적, 기한이 정해진의 요건을 갖춘 지표가 이상적이에요. 그렇다면 무료 구독자로 시작해서 유료 전환이 얼마나 되는가는 100명의 무료회원이 구독을 했을 때, 30명의 고객이 유료로 전환했다면 0.3, 30%의 유료 전환율로 측정이 용이해요. 그리고 유료 구독자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단순 고객 수로 나타나구요. 재구독자는 전 월 대비 당월에도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니 기간이 정해진 고객이에요. 그래서 이 3가지를 지표로 정해 보았어요.
유료 전환율 Measurable(측정 가능한)무료 구독 서비스 이용하는 고객 중 유료 구독 서비스로 전환하는 고객의 비율
유로 구독자 Specific(구체적인) Realistic(현실적인) 정기 결제를 통해서 밀리의 서재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하고 있는 고객
재구독자 Time-bound(기한이 정해진) 전 월 유료 구독자 중 당월에도 유료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2️⃣ 제품의 더 큰 성장을 위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해야 한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새로운 목표 : 독서의 꾸준한 습관 확립을 통한 재구독지수 증대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 보유 책의 갯수의 증가, 베스트 셀러 책 보유 증대, 인기 스타 작가 섭외 온라인 북클럽을 개최하는 방법을 통해 새로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일회적이며 많은 비용을 유발해요. 실제 밀리의 서재의 비용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컨텐츠 확보 비용이에요. 출판사와 관계가 악화되거나 경쟁사가 출현할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들은 위험을 동반해요.
필자는 책을 읽고 토론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밀리의 서재내에서 활성화해야한다고 생각해요.
독자들이 혼자 독서를 하고 끝내는 것이 아닌 책의 후기, 감명깊게 읽었던 구절의 공유, 앱내 독서 토론 활성화를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책이라는 것은 작가가 표현한 것이 첫 번째 책이라면, 독자들의 관점에서 해석한 내용들이 모인것이 두 번째 책이라고 생각해요.
그 방법으로는 독서 인플루언서, 자기계발 인플루언서가 직접 베스트 셀러, 좋아하는 책을 소개하여 구독자들이 해당 책들을 많이 접하게 해요. (앱 내 직접 소개 또는 유튜버 협찬, 도서 유튜버 협찬 등)
그리고, 완독지수, 마니아, 밀리픽 등의 지표로 확인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의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야 해요. 현재 밀리피드에서는 단순한 구절 공유, 이용자의 완독지수 등만 활용하고 있는데, 이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묶어진 고객 집단들을 형성하여 커뮤니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만들어야해요. 혼자 책을 읽고 끝낸다면, 책을 깊게 읽지 못해요. 생각과 의견을 공유한다면 더 깊은 독서가 가능해요. 대한민국 정서적 특성상 남들 앞에서 자신의 의견, 책을 읽고 토론을 한다? 라는 것은 거부감이 들 수 있어요. 하지만 온라인에서의 밀리가 만들어준 장소에서는 의견교환, 토론은 평소에 하지 못했던 부분이기 때문에 충분히 호의적인 반응을 보일 거에요.
왜냐하면 그들은 이미 책을 좋아하고 관심있기 때문에 밀리를 구독했기 때문이죠.
이러한 경험들이 모인다면 독서의 습관이 잡히고 재구독하는 구독자가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3️⃣ 제품의 개선점은 무엇인가요? 개선점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무엇인가요?
제품의 개선점은 완독지수, 구독자의 취향 등을 파악한 1차 데이터를 어떻게 가공하느냐가 개선점이에요. 현재 해당 데이터들을 뽑아냈지만, 단순하게 고객들은 확인하는 정도로 그치고 있어요. 고객의 특성 데이터를 가공을 해서 고객들을 만나게 해야해요. 비슷한 고객들을 묶을 수 있는 데이터 활용이 필요해요. 이 개선점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앱내 커뮤니티 활성도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어요. 현재는 이러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이 활성도는 클럽의 갯수, 커뮤니티 댓글 수, 참여도 등 다양한 지표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을거에요. 또한 활성이 된다면 커뮤니티 내에서의 밀리에 대한 다양한 의견, 도서 컨텐츠의 방향성 등 추후 밀리의 방향성에도 큰 도움이 될 거에요. 더 나아가 커뮤니티 내에서 많이 발생된 키워드 위주를 바탕으로 생산된 컨텐츠가 성공한 비율도 지표가 될 수 있을거 같아요.
4️⃣ 밀리의 서재 OKR
OKR (Objective and Key Results) :
목표 및 핵심 결과 지표 조직적 차원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그 결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
KPI -> 핵심 성과 지표라는 측정 가능한 지표 그 자체, 제대로 나아가고있는지에 대한 지표 (자동차 네비게이션)
OKR -> 구체적이고 축정 가능한 성과 중심 조식을 위한 실행 방법론,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한 지표 (자동차 계기판)
1) Objective (달성 불가능한 목표)
여가시간에 유튜브보다 밀리의 서재에 접속하게 만들자
2) Key Results (추적 가능한 지표, 정량적, 객관지표)
구독자 수 120만명 (현 : 91만명)
재구독률 90% 도달 (현: 82.3%)
무료 구독에서 유료로 전환되는 비율 60% (현 : 42.5%)
베스트셀러 보유 비중 80% 도달 (현: 70%, 경쟁사: 24%)
커뮤니티내 활성화된 키워드 바탕의 컨텐츠, 큐리에이터 제작물 발간
1일 1밀리 365일 365밀리 하는 구독자 수 50% 달성
3) Initiative (지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
신규 제휴사 2곳 선정(통신사, 출판사, 대학 등) 신규 한달 무료 고객 증대
밀리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통한 지식재산권 획득 (IP획득)
베스트셀러 보유 비중을 늘리기 위한 관계사(출판사)와의 관계 개선 -> 업계 경력직 B2B 영업사원 고용
앱 커뮤니티 활동 활성화를 위한 앱 기획 (디자인, 프로토타입 시안 3개)
개인의 데이터 (완독지수, 밀리마니아 등)을 2차 데이터로 가공할 수 있는 개발자 채용다양한 컨텐츠를 위한 신규사업 웹소설, 오디오 북을 위한 아낌없는 투자 (웹소설 공모전 상금 등)
필자는 가슴 뛰는 오브젝티브를 '유튜브보다 자주 밀리에 접속하게하자'로 선정해보았어요. 다소 어려운 오브젝티브일 수도 있지만, 영상보다 글을 읽는 고객의 습관을 기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것을 일깨울 수 있는 것이 구성원의 목표라고 생각해요. 자극적인 영상보다 재밌는 글이 되기엔 어렵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3가지를 꼽아봤어요.
1. 영상보다 재미(흥미)를 이끌어야해요.
2. 편해야해요. (편의성)
3. 다시 접속하고 싶게해야해요. (다양성, 완성도)
그리고 현재 밀리의 서재는 탄탄한 구독자를 바탕으로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만큼 위험요소도 많아요. 2022년 11월 코스닥 상장에 가까워 졌지만 무산되었어요. 상장 무산된 이유에는 다양한 사업위험의 원인으로 유추되는 몇가지 요인을 꼽아봤어요.
글로벌 거시경제 및 증시 변동 위험에 따른 구독자 구매력 하락
사업은 국내 독서인구 및 독서율 영향(국내 독서 인구 추이 감소)
도서시장은 정신적 재화의 소비라는 특성상 필수소비자 대비 경기의 움직임에 민감
독서 구독 서비스 시장은 가격보다 서비스의 완성도(보유 도서 수, 서비스 편의성)
지속적인 콘텐츠 확보 실패의 위험
이러한 위험요소를 극복하기 위해서 OKR을 더욱 구체적으로 세워서 목표 달성하여 위험에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결국 밀리의 서재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요소에는 서비스의 완성도에요.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보유 도서 수 증가도 물론 중요해요. 더욱 서비스 편의성을 도울 수 있는 위에서도 언급한 데이터 가공 개발 능력을 위한 개발자 채용, 앱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앱 기획, 다양한 컨텐츠 사업 등을 통해 완성할 수 있어요.
글을 마치며,
이번 과제는 목적을 설정하고 정량화된 수치를 달성할 수 있는 행동을 설정해보았어요. 검증되지 않은 목표를 세웠고, 목표를 위한 행동들이 기업 내부에서 보았을 때 비용이 합리적이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위해 달려가는 구성원들의 동기부여를 위한 목표실행방법들을 나열해 보았어요. 밀리는 현재 재구독률 증가, 해지율 감소, 매출액 증가 등 다양한 지표들이 긍정적이기 때문에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다분한 기업이에요. 또 대한민국 국민의 독서 증진을 위해 힘써 국민의 정신적 지식의 확대에 큰 도움을 주는 기업인 것 같아요. 성장하는 밀리에게 응원을 하고 싶어요!
출처 : http://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210140753333520104865&svc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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