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로 받은 모바일 상품권, 카톡 선물하기를 통해 받은 모바일 상품권 환불할 수도 없고 처지곤란이였을 경험이 있을거에요. 이를 팔라고에서 해결하심이 어떨까요?
최근 카카오가 운영하는 선물하기 서비스 환불정책 도입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어요. 현재 사용하지 않은 모바일 상품권에 대해서 90%를 환불해주고 있지만, 100% 환불 정책은 기프티콘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입점 업체 판매 증진, 현금화 악용 방지를 위해서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여요. 100% 환불이 안되는 정책 사이에서 '팔라고'는 목표 고객과 더욱 뚜렷하게 만날 수 있는 기회에요. 목표고객을 만나 수익을 내는 비즈니스 모델의 과정들을 담아볼게요.
팔라고란? (출처: 앱스토어)
- 팔라고는 사용하지 않는 모바일 쿠폰이나 상품권을 필요한 사람에게 판매하고 현금으로 만들 수 있는 국내 최초 개인 간 모바일 쿠폰 거래 서비스입니다.
안전한 거래장터 서비스
- 거래장터에서 판매자를 믿을 수 있을지 고민하지 마세요 팔라고는 개인 간 거래 시 결제금액을 구매자의 구매확정 전까지 판매자에게 지급하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쿠폰 거래를 위한 전용 채팅 서비스
- 팔라고의 채팅 서비스 '팔라고 톡'은 쿠폰 번호 보관함 전송, 판매 가격 조정하기, 사기 정보 조회 등 모바일 쿠폰거래에 특화된 각종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마일리지 충전 및 출금 기능
- 팔라고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는 다양한 상품권으로 충전할 수 있으며, 거래장터에서 쿠폰을 판매한 후 지급받은 마일리지는 언제든지 온라인 계좌이체를 통해 현금으로 출금할 수 있습니다.
'팔라고'의 Business Model을 살펴 볼게요.
1️⃣ 목표 고객 : 모바일 상품권 판매자 / 모바일 상품권 구매자
온라인쇼핑몰의 모바일 쿠폰 거래액이 2020년 4조 4천억원에서 2021년 6조 원으로 증가했어요. 특히 '카카오톡 선물하기' 연간 거래액은 2017년 8270억에서 2021년 3조 3180억원을 돌파했어요. 이 시장에서는 쓰지 않거나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기프티콘을 팔아 현금화할 수 있는 판매자가 목표고객이에요. 그리고 기프티콘 상품을 10~20% 저렴하게 사려는 구매자가 목표 고객이에요.
2️⃣ 제공 가치 : 실시간으로 기프티콘을 사고 팔 수 있는 서비스
판매자는 현금화라는 목적, 구매자는 정가보다 10~20%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고자하는 목적을 실시간으로 사고 팔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과거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모바일 상품권이 많이들 거래가 됐지만, 판매자와 구매자의 접점이 뚜렷하지 않아서 불편함을 겪었어요. 이러한 접점의 플랫폼으로 제작하여 가치를 제공하고 있어요.
3️⃣ 채널 : 모바일 플랫폼 앱
현재 팔라고에서는 모바일 플랫폼 앱 팔라고에서만 고객과 만나고 있어요. 타 경쟁사인 '기프티스타'는 카카오톡 채팅방의 채팅봇 서비스로 직접 상품권을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은행 뱅킹앱(신한 쏠, KB 스타뱅킹)에서 다양하게 접점을 가지고있어요. '팔라고'는 only 모바일 플랫폼 앱에서만 고객들을 만나고 있어요.
4️⃣ 고객 관계 : 정회원 | 우수회원
각각의 페르소나와 어떤 관계를 수립하고 싶을까요? 팔라고는 정회원으로 가입되며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현재는 고객 등급에 따라 이벤트를 적용하고 있지 않으며, 추후 회원 등급(이용금액)에 따라 정회원과 우수회원으로 구분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에요. 신규회원인 정회원에게 쫌 더 많은 이벤트성 혜택을 주어 관계를 돈독하게 하게 유지하고있어요. 예를들어 카카오페이를 이용하여 마일리지를 충전하는 고객에게 이벤트 기간 10회동안 한도 이백만원 내에서 충전 수수료 무료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5️⃣ 수익 구조 : 캐시 충전 | 마일리지 충전
'팔라고'는 상품권 중개수수료를 받지않고, 캐시와 마일리지 충전을 통해 수익을 얻고있습니다. 흔히 중개 플랫폼은 중개 수수료를 일정 퍼센테이지를 정해 수익을 가져가지만, 직접 마일리지 충전의 수수료를 통해서 수익을 얻고있습니다. 직접 충전을해서 이용하다보니, 타경쟁사보다 가격우위를 점하고있습니다.
6️⃣ 핵심 자원 : 많은 이용자 | 경쟁사보다 저렴한 가격
팔라고의 핵심자원은 많은 이용자와 경쟁사보다 저렴한 가격이에요. 주요 경쟁사(니콘내콘, 기프티스타)에 비해 가장 많은 이용자 수를 가지고 있어요. 많은 이용자 덕분에 판매자와 구매자는 원하는 가격, 시기, 상품 3박자가 적절하게 맞아떨어지는 시기에 거래가 가능하게 되었어요. 핵심 자원을 이루기 위해서 가격 채택 방식, 수수료 등의 핵심활동을 했는데 아래 7번에서 다룰게요.
7️⃣ 핵심 활동 : 수수료 없는 거래
팔라고는 수수료가 없는 중개 서비스를 제공해요. 왼쪽은 '기프티스타'의 가격 결정 방식이에요. 판매자가 직접 판매 금액을 설정하지 못하고,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유효기간, 인기도 등)에 따라 설정할 수 있어요. 오른쪽은 판매자가 빨리 판매하고싶으면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는 자유로운 가격채택 방식을 사용함으로 많은 거래를 이끌어 냈고, 많은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었어요.
그래서 수수료 없는 거래 방식을 채택해서 같은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상품이더라도 기프티스타는 21%의 할인율이지만 팔라고는 33.3%의 할인율을 만들 수 있는 결과에요.
그리고, 팔라고는 3rd party 요소 중 하나인 Lock-in 요소가 있어요. 이 서비스로 고객들을 잠궈놓을 수 있는 핵심 요소에는 '마일리지' 거래에요. 타 경쟁업체는 상품권 1개를 거래하기위해 해당 금액만 결제해서 사용해서 가격이 저렴하거나 거래가 성사되지 않을 때 언제든지 고객이 이탈할 수 있어요. 팔라고의 마일리지 거래는 스타벅스 충전카드 처럼, 미리 충전해 놓은 금액을 다시 쓰기위해 재방문 할 수 밖에 없는 락인 요소에요. 상품권 및 기타 팔라고와 제휴된 포인트를 결제 과정을 거쳐 충전하여 쓸 수 있어요. 또 이벤트 마일리지와 충전 마일리지 모두 상품 구매나 안전거래 이용 시 전액 사용 또는 복합결제의 편리성도 락인 요소로 꼽을 수 있어요.
그리고 마일리지 유효기간은 5년으로 꽤나 긴 기간을 제공하며, 충전한도는 월 1,000만원까지 충전할 수 있어요.
8️⃣ 핵심 파트너십 : 마일리지, 캐쉬 충전사, 환불 대행 서비스 제휴사
상품권 구매자는 제품을 구매할 때 해피머니, 도서상품권, 에그머니, 티머니 등 다양한 상품권사에서 마일리지를 현금처럼 충전해서 쓸 수 있어요. 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위해 충전 수수료 인하 이벤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어요.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핵심 파트너사와 관계를 꾸준하게 긍정적으로 유지해야해요. 핵심 파트너십을 잘 유지한 결과 현재 토스를 통해 충전하면, 15,000원 이상 충전시 충전금액의 3%로를 수수료가 지불되는데, 카카오페이를 통해 충전하면 10회까지 수수료가 무료에요.
그리고 환불 대행 서비스를 위해 팔라고와 협의된 제휴사에 한해서 환불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한번 환불된 상품 및 컨텐츠는 원상 복구가 불가능하며, 제휴사의 내규에 의해 일정 수수료 차감 후 현금으로 입금되는 서비스에요. 안전한 거래를 위한 환불 대행 서비스가 현재 해피머니 상품권, 도서문화상품권, 쓱쓱 3개의 제휴사가 있는데 이들과의 관계가 꾸준하게 유지되야 더욱 안전한 거래를 만들 수 있어요.
그리고 22년 7월 팔라고와 마일버스가 제휴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마일벌스는 흩어져 있는 내 모든 포인트를 MVP로 교환·통합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이에요. 인터넷에 흩어져 있는 소비자들의 포인트로 모바일 상품권까지 구매할 수 있는 제휴사를 확대해 나감으로 win win 효과를 누리고 있어요.
9️⃣ 비용 구조 : 안전구매 유지비용
상품권 거래는 일종의 현금 거래와 비슷해요. 사기 등 안전하지 못한 거래를 방지하고 구매자 보호를 위해 결제금액 예치서비스를 제공하고있어요. 거래장터에서 안전구매로 결제 하면 결제금액을 판매자에게 바로 지급하지 않고 팔라고에서 보관하다가 구매자의 구매 확정 의사를 통해 결제 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해요. 안전구매를 유지하기 위해서 영구정지 정책을 도입했어요. 단순 변심에 의한 의도적으로 반복적 구매 취소, 판매자 무응답, 상품 정보 오등록, 정가보다 높은 판매 등 안전한 거래 시장을 유지하기위해 노력하고있어요. 이용자를 위한 안전하게 거래 환경을 만드는 것이 팔라고의 주요 유지 비용 구조에요.
📌 Business Model Canvas (BMC) 📌
최종적으로 팔라고의 uv 포인트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타모바일 상품권 업체는 판매하는 플랫폼만 제공하고있는데 팔라고에서는 삽니다 장터도 운영하고있어요. 이는 많은 이용자 유입에 탁월한 Value Proposition으로 다가 갈 것이며, 더 활발한 거래가 성사될 수 있어요. 아래는 팔라고를 이용하는 내부(소비자)와 외부(제휴사)를 구분하여 포인트를 설정해 보며 글을 마칠게요.
내부 : 모바일 접근성이 좋은 앱을 통해서 판매자는 내가 원하는 시간과 가격에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다. 구매자는 모바일 상품을 통해 현금화를 할 수 있고 정가보다 저렴하게 상품을 살 수 있다.
외부 : 6조에 육박하는 모바일 상품권 시장에서, 중고시장(재판매)의 수수료를 일부분 가져갈 수 있는 마일리지 제휴사에게 더욱 매력적 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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