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브랜드 패션 비교 앱 '멜리즈'
브랜드 패션 아이템을 한 곳에서 비교하고 싶은 적이 없을까요? 브랜드 옷을 구매하기 위해서 여러 브랜드 앱, 커머스 앱을 설치하고, 해당 가격이 지금 가장 저렴한 곳이 맞을까하며 여러곳에서 비교합니다. 그 과정에서 시간적, 체력적으로 소비되어 옷 사는 일이 재밌는 일이 아닌 귀찮은 일이 되어 버립니다. 그 소비자의 구매여정을 단축하기 위해 '멜리즈'라는 브랜드 패션 비교 앱이 탄생했습니다.
누적 다운로드 수 160만 건을 기록했으며, 월간 활성 사용자수 MAU는 80만 명을 넘어 섰습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브랜드와 상품을 검색하면, 검색 시점에 맞게 가장 저렴한 사이트와 재고를 띄어주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판매 채널 역할을 하면서 결제는 개별 브랜드 사이트에서 이뤄지지만, 별도 수수료 없이 멜리즈 파트너사는 브랜드 노출을 극대화 하면서 자사몰 직접 결제를 통해 매출을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존 브랜드 옷들은 대기업 산하에 속해있는 여러 패션 브랜드가 모여있는 사이트에서 주로 접했습니다. 그래서 한정적인 브랜드, 가격비교가 어려웠고 여러 사이트를 통해 탐색하는 과정을 가졌습니다. 이 브랜드 패션 비교 앱의 매출에 가장 기여하는 중요한 기능부터 AARRR 과정까지 분석해 보겠습니다.
2. 가장 중요한 메인 기능
📌 가격비교 기능
멜리즈 성장과 매출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기능은 단연 가격비교 기능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가격비교라는 기능을 명확하게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최근 6개월 최저가 그래프
최근 6개월 최저가 그래프를 보여줌으로서 언제 가격이 증가하는지 감소하는지를 시각적으로 보여줍니다. 이용자는 시기별로 언제 최저가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저가 그래프가 아니라고 판단될 때 최저가를 놓치고 싶지 않을 때 바로 상단에 '할인 알림 받기' 기능을 제공하며 최저가 그래프 기능의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2) 판매처별 가격/옵션 비교
한 상품에 대해서 43개의 판매처를 기술로서 분석하고 최저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43개의 사이트를 소비자가 직접 검색하고 비교하는 일을 대신 해주고 있습니다. 판매처별로 가격을 제공하고 포털 사이트 검색까지 보여주고 있으며, 어떤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해서 결과를 보여주는지 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가격이 비싸다면 다른 대안책까지 보여주는 '비슷한 아이템'을 보여주어 또 그 아이템의 가격비교까지 가능하게 구현하고 있습니다.
3. '가격비교하기' 기능에서 사용자의 '재구매' 까지의 프로세스
잡화의 가격비교는 원하는 패션 스타일을 선택한 후의 일 가장 마지막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스타일을 먼저 확인하고 마음에 드는 스타일이 괜찮다면 가격비교를 하며 최종 선택까지의 프로세스를 가집니다. 최종 구매까지의 프로세스를 거치기 전단계까지 많은 비교를 위한 기능을 사용합니다.
제품 탐색의 프로세스
-> 제품 선택의 프로세스
-> 최종 가격비교 후 구매의 프로세스
1) 제품 탐색의 프로세스
첫 번째로 홈에 들어가서 실시간 인기 검색어, 특가세일, 카데고리별 추천, 가격대별 추천 정말 홈 화면에 들어가자마자 쏟아지는 제품들을 보여주면서 이렇게 많은데 하나쯤은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는을 겨냥하듯 정말 다양하게 보여줍니다. 브랜드별 세일 소식, 인기 가방 특가, 스커트 특가, 트위드 특가 처럼 '특가'를 겨냥하여 제품별 특가 정보를 보여줍니다.
2) 제품 선택에 도움을 주는 프로세스
탐색을 끝냈다면 했다면, 직접적인 제품 선택에 도움을 주는 프로세스를 보여줍니다. AI 기반 '사진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진과 비슷한 옷을 추천해 주는 인공지능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패션톡'이라는 서비스에서는 유저들 끼리 의견 공유, 제품 공유, 선택 공유 등 다양한 정보들을 교환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마음에 드는 것을 찾지 못했다면 실시간 '베스트 상품'을 띄어줍니다. 오늘, 이번주, 이번달을 기분으로 잡화의 카테고리 별로 가장 인기있는 제품들을 보여줌으로 선택에 도움을 주는 프로세스를 가집니다.
3) 최종 가격비교
최종적으로 제품을 골랐다면, 판매처별 가격을 비교합니다. 그래도 혹시 더 좋은 상품을 추천해주기 위해 비슷한 아이템을 보여주고 다른 고객이 함께 찜한 아이템도 같은 화면에서 보여줍니다. 리뷰의 갯수도 보여주고요. 그렇게 최종적으로 모든 것을 비교가 끝난다면 구매 사이트로 연결해 줍니다. 최저가에 마음에 드는 옷을 쉽고 빠르게 골랐다는 만족을 경험했다면, 이용자는 또 멜리즈를 찾을 것 입니다.
4. 프로세스 AARRR / 주요 지표
1) Aquisition (획득)
- 서비스 방문 경로 :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 유튜브 광고, SNS (신규방문자수) (신규 방문자 유입경로)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전에 봤던 비슷한 스타일의 옷의 광고를 띄어, 관심있는 스타일의 최저가를 한 곳에서 비교할 수 있는 정보를 보내어 서비스 방문을 유도합니다. 인스타그램 광고가 유용한 이유는 최근 인스타그램으로 옷을 구매하는 사람이 많아졌고, 그들의 취향에 맞게 광고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획득이 용이합니다. 그래서 관심있는 스타일 옷의 최저가의 정보라면 한 번쯤 앱을 설치하여 둘러봅니다.
***유저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 마케팅 채널별 기여도 확인하기
Apple의 앱 추적 투명성(App Tracking Transparency, ATT) 정책과 같은 개인정보보호 조치가 확산되면서, 기존의 라스트 터치 어트리뷰션 모델은 더 이상 과거와 같이 마케팅 채널 별 기여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따라서 멜리즈는 포스트 프라이버시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유저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도 각 신규 채널 분석을 했습니다.
- 자사앱 : 에이블리내 광고
유저가 이미 많은 에이블리와 같은 지붕을 둔 멜리즈입니다. 멜리즈는 25~45세 여성을 주로 타겟팅을 하고 있습니다. 에이블리는 20대 초반과 중반을 타겟팅으로 삼고있습니다. 20대 초중반 고객이 시간이 흐른다면 점점 브랜드 쇼핑에도 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때 나이대에 맞는 고객에게 '브랜드패션' 아이템 비교 앱이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소개하여 서비스 방문을 유도합니다.
- 직접적으로 가격 비교를 위해 앱방문
유저가 직접적으로 브랜드 제품 가격 비교를 원해서 앱에 접속하는 경우입니다. 브랜드의 다양한 세일 정보, 다양한 제품들과 할인 정보까지 동시에 얻고 싶은 고객이 직접 방문합니다.
2) Activation (활성화)
- 멜리즈에서 제품 비교를 완벽하하게 하고, 구매까지 완벽하게 이뤄지는 가 (체류시간, 탐색 과정의 페이지 뷰)
사용자가 처음 서비스를 이용할 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가를 살펴볼 수 있는 요소에는 앞서 프로세스에서 말한 제품 탐색의 프로세스, 제품 선택에 도움을 주는 프로세스, 최종 가격비교가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구매까지 이뤄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타사이트 이동 후 구매 (페이지 뷰, 이탈율)
구매까지 이뤄지지 않는 요소를 파악하는 것도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구매 전 프로세스는 만족하게 이용을 했지만 마지막 최종 구매에서 구매 결정을 포기한 소비자도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멜리즈에서는 구매 사이트 이동 서비스만 제공하고 결제 서비스는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제품과 가격의 비교가 마음에 들었지만 막상 타사이트에서 회원가입하고 배송지 입력하고 하는 과정이 번거로워서 구매를 잠시 미룰 수도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3) Retention (유지, 재방문)
- 다른 앱에 없는 제품 선택에 도움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재방문
해당 서비스 이용률, 푸쉬 알림 앱 방문율 -> 자사 브랜드 유저 매출액
(해당 기능만 사용하는 이용율만 지표로 본다면 오히려 네트워크 비용 증가,
실질적으로 해당 기능을 사용하여 자사 브랜드 사이트 연결 수와 매출액에 집중)
제품 선택에 도움을 주는 프로세스 (1): 사진 검색 서비스
제품 선택에 도움을 주는 프로세스 (2): 패션톡 (커뮤니티)
제품 선택에 도움을 주는 프로세스 (3): 실시간 최저가 반영 베스트 상품
제품 선택에 도움을 주는 프로세스 (4): 제품 게시물을 작성하면 유사한 제품을 추천해줌
이용자 참여 서비스 실행 : 참여브랜드 추가 요청 이벤트 진행(직접 이용자에게 희망 브랜드를 요청 받음), 선착순 혜택, 앱푸쉬
최저가 알림 푸쉬 설정 : 가격이 내려가면 이용자에게 알림
4) Revenue (매출)
- 자사 브랜드 매출 기여도 (자사 브랜드 매출 증가액)
최종 목적지 까지 이용자가 구매를 한다면 매출이 발생한 것 입니다. 현재 멜리즈에서는 직접적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자사에 속해있는 브랜드들의 매출이 증가됐을 때 같이 수익을 얻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자사 브랜드의 매출의 성장률도 매출을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5) Referral (추천)
- 앱 내 활발한 커뮤니티 (게시물 수, 댓글 수, 좋아요 수)
- 구매 사이트 리뷰 갯수 (리뷰수 증가도)
- 별점 평가도 증가 (N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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