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회고 ✏️

[위클리회고 W8] 다들 나중에 정상에서 만나요 !

Lamp(램프) 2023. 2. 7. 12:46

좌절의 연속이지만 난 오뚜기다...!!

2022년 12월 12일부터 2023년 02월 06일 공식적인 수업이 끝이나며, 수업을 마무리 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전 정말 매일 좌절했으며 선택한 길이 맞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봤습니다. 동기분들 중에서 가장 뒤쳐지는 사람 같았고, 제 스스로가 참으로 작아지는 시간이였달까요. 정말 좌절과 일어남과 좌절과 일어남을 몇 번이나 반복한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오뚜기마냥 또 나아가려는 제 모습이 참으로 대견하고 여러 감정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겪으면서 느낀점이 있다면, 제가 정말 열심히하고 잘 하려는 자세가 있을 때 이런 불안한 감정이 생겼습니다. 편안한 상태로 아티클을 읽거나, 받아드리기만 하는 자세로 공부할 때는 전혀 불안하지 않고 순탄하게 흘러갔다면, 정말 생각하고 고뇌하고 성과를 내려는 자세일 때 전 이렇게 고통속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 스스로 '불안=성장'이라는 공식을 세웠습니다. 불안한 감정, 못하고 있다는 감정 들 때는 난 성장하고 있다로 마음을 고쳐먹었어요. 성장이라는 요소를 얻기위해서 불안, 좌절, 흔들림을 어쩔 수 없이 내어줘야하는 것을요. 삶은 등가교환의 법칙으로 이뤄진다고 생각해요. 공짜는 없으며, 소중한 하나를 선택하면 소중한 하나는 꼭 희생해야하며, 전 그 법칙에따라 불안한 감정이 드는건 내가 성장하기 위해 당연히 희생되어야 할 요소라고 스스로를 다독여요.


정말 무수한 감정을 느낄때 마다 저는 정말 감정적이고 감성적인 사람인 것을 느끼며, 이 것을 최대한 논리적으로 풀어가려는 노력을 많이해요. 감정을 느끼는 것은 감사할 일이지만, 일을 추진할 때는 방해가 될 때가 정말 많아서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저에게 있어 풀어야할 숙제에요. 앞으로 현업에 나가면 무수한 이해관계자, 동료, 팀원 등을 설득하고 이해시켜야할 때가 많을텐데,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어떻게하면 신뢰있는 목소리로 그들과 소통할 수 있는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논리적인 수치를 가지고 설득할 수 있는 역량과, 필요한 기능을 설명하고 실행하고 실패하고 실행하고 실패하는 과정을 통해 정말 세상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면 얼마나 뿌듯할까요.


이번년도 새해 다짐 중 하나가 과정에서 즐거움을 얻자였는데, 정말 쉽지않은 자세에요. PM은 '성과'라는 것이 중요하고, 그 성과에 집중해야하는 과정을 즐기지 못하고 조급함만 있다면 성과를 이뤘을 때 뿌듯함은 잠깐, 허무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정말 그 과정을 즐기고, 문제를 해결하는 PM이 되고 싶어요. 하지만 즐기는 감정도 잠시, 좌절하는 저를 발견하죠 ㅋㅋ 그래도 회복탄력성이 매우 좋아서 금방 다시 일어납니다.

 

여러분 덕에 버텼습니다 진짜로,,

 

코트스테이츠의 강의를 들으며 비록 비대면 이였지만 PM님, 동기분들, 페어님들, 위클리 과제 멘토님을 만나뵙게 되어 정말 영광이였습니다. 같은 꿈을 이루기 위해 달려나가는 그들의 모습을 보며 동기를 얻고, 도움을 얻고, 도움을 주고??? 줬겠죠..? 아무튼 없었던 인류애가 다시 차올랐던 그런 시간이였습니다. 그들을 보며 1.추진력 2.실행력 3.인사이트 4.생각의 폭 5.긍정력 6.차분함 7.목표의식 8.간결함 9.내일은없음 10.대안준비 11.성장을 배울 수 있었으며, 정말 너무너무 부족한 저도 하나하나 채워보자 하며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습니다. 모두들 정말 감사하며, 앞으로 남은기간 기업협업, 팀 프로젝트에서 많은 배운점을 가져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다시 정상에서 만나요 ! (전 지금 다른 중턱을 넘어야 할 험난한 위치 입니다.. )

모두들 감사합니다 🤗